본문 바로가기
미디어/홈쇼핑 뒷이야기

[홈쇼핑 뒷이야기] 임직원이 알랴줌, 득템하는 꿀팁!

by 네잇_ 2020. 3. 18.

[홈쇼핑 뒷이야기]는 현직 홈쇼핑 PD가 홈쇼핑의 비밀 大 공개하는 연재물입니다.

[홈쇼핑 뒷이야기] 임직원이 알랴줌, 득템하는 꿀팁

OO아, 언제 구매해야 제일 싸?

주변에서 정말 지겹도록 들은 말입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당연히 궁금하죠. 지금 샀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서 가격이 떨어지면 어떡하나. 얼마 전까지 세일하고 있던 상품 아니야? 등등

그러니까 지금 주목! 홈쇼핑에서 종종 물건을 구매하시는 분들! 이번 글에서는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지 그 비밀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5가지 힌트가 있는데요. 아래로 내려갈 수록 더 꿀팁이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1) 죽기 전에 구매하는 것이 제일 저렴하다!

응, 너가 죽을 때 ^___^

저희 회사 모 팀장님께서 자주하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이게 무슨 말이냐? 상품의 가격은 시간이 지날수록 떨어진다는 의미죠. 만약 런칭했을 때 상품의 가격이 10만 원이라면, 10만 원 보다 가격이 떨어졌으면 떨어졌지, 오를 일은 거의 없습니다.

패션 상품에서 이런 현상은 두드러집니다. FW시즌 의류는 보통 9월이면 나오기 시작하죠. 12월 정도부터는 이미 가격 세일이 들어갑니다. 나는 한 세 달 기다릴 수 있어! 하시는 분은 조금 더 저렴한 가격에 옷을 구매하실 수 있겠죠?

 

2) 카드 할인은 사랑입니다

예시_작성일자 기준 롯데홈쇼핑 카드 할인

대부분의 홈쇼핑 회사들은 매일 특정 카드를 정해서 5~7% 정도 할인해 줍니다. 월요일은 KB국민카드 5% 할인, 화요일은 삼성카드 5% 할인. 이런 식이죠. 가지고 있는 카드를 확인하고, 할인율이 높을 때 구매하면 좋겠죠?

 

예시_5만원 이상 구매시 청구할인이 가능하다.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모든 상품에 할인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할인이 적용 가능한 최소 구매 금액이 있습니다. 위의 예시의 경우에는 5만 원 이상 구매 시 청구할인이 가능합니다. 그러니까, 구매하려는 상품이 오늘 카드할인 혜택에 포함되는지를 우선 살펴야 합니다.

또한, 즉시할인인지 청구할인 인지도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즉시 할인이란, 물건을 구매하는 시점에 그 할인율만큼 가격을 깎아준다는 것을 말하고, 청구할인이란 그 할인율만큼의 금액을 카드 대금 결제 시점에 돌려준다는 의미입니다. 둘 다 결국 같은 돈을 할인받는 것이긴 하지만, 이왕이면바로 할인받는 즉시 할인이 기분이 좋겠죠? ^__^

 

3) 방송 중 주문 vs 방송 외 주문

방송 중에 구매해야 좋은 것 아니야? 이것도 많은 분들이 물어보시죠. 정답은 애매합니다.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죠.

방송 중에 구매해야 좋을 때

예시) 전라도식 김치는 방송에서만 구매가능

방송 중에 구매 시 혜택을 주는 상품들이 있습니다. 방송 중에 구매 고객에게 할인을 해주는 경우. 아니면 아예 방송 중에만 판매하는 상품도 있습니다. 방송 시간이 아니면, 그 물건을 인터넷이나 모바일앱으로는 구매를 할 수 없는 것이죠.

또는 방송중에 구매 고객에게만 무료체험 분을 주는 경우도 있죠. 무료체험 분이란 상품 구성 중 일부(화장품의 샘플 같은 것)를 우선 사용해볼 수 있게 만든 것입니다. 만약 무료체험분을 사용하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무료반품이 가능하죠.

정리하면, 홈쇼핑을 보시다가 '방송에서만' '방송 중에만'이라는 글을 보시거나, 쇼호스트가 이야기하면 그것은 방송 중 구매가 좋겠구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방송 외 주문해야 좋을 때

위에 말씀드린 방송 중에 구매해야 좋을 때가 아니면, 혜택이 좋은 구매 시점은 방송과 상관이 없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카드할인이 있는 날에 구매하는 것이 좋죠! 임직원들은 그렇게 합니다 :)

 

4) 할인과 인하의 차이

할인과 인하의 차이. 이건 아시는 분도 있으시고, 모르시는 분도 있으실 텐데요. 저는 몰랐습니다. 회사들어오기 전까지요. 심지어 여전히 조금씩 헷갈리기도 합니다.

평상시에는 둘을 혼용해서 이야기 하는 경우가 많지만, 홈쇼핑에서는 그 용례를 분명히 지켜서 사용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혼납니다 ^___^

 

할인_네이버 사전 중

할인이란, 일정기간 동안 물건의 가격을 빼주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일정 기간 동안이라는 말이죠. 즉, 그 기간이 지나면 물건의 가격은 올라가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가격 할인된 상품은 그 기간에 사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하란, 가격자체를 내리는 것을 말합니다. 즉, 앞으로 물건가격이 다시 올라가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가격 인하!라는 말은 듣더라도 초조해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물건이 매진이 되어서 다 팔리지 않는 이상, 다음에도 같은 가격으로 또는 더 낮은 가격으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중앙일보 기사를 한번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국어 관련 기사 - [우리말 바루기] 할인된 물건, 인하된 물건

내수 회복세를 이어 가기 위해 기획된 ‘코리아 그랜드 세일’이 지난 1일 시작됐다. 미국의 쇼핑 대목인 블랙프라이데이를 벤치마킹한 할인 행사다. 백화점·대형마트 등 유통업체들은 추석 대목으로 살아난 소비심리를 최대한 연장시키기 위해 힘을 쏟고 있다. 이에 많은 소비자가 쇼핑에 나섰으나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행사 소식을 듣고 지난 주말 오랜만에 백화점을 찾았지만 할인/인하 폭이 기대보다 낮아 실망스러웠다” “할인된/인하된 제품의

www.barunmal.com

 

5) 무언의 힌트

이건 말이죠. 방송 중 PD나 호스트가 고객들에게 보내는 무언의 신호입니다. '방송에서 우리는 말할 수 없어요~ 하지만 고객님 알아주세요' 하는 그런거죠. 고객에게 충공구매를 유발할 수 있어서, "~ 이유 때문에 지금 사세요"라고 말할 수 없어서 돌려 표현하는 것입니다. 방송 심의 상의 이유로 말 못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__^

 

우리는 말 못해요 ㅠ_ㅠ

예를 들면, 가격 할인이나 인하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았는데 "아, 원래 이 가격이 아니었거든요"라는 말을 하는 것이죠. 여러 이유에서 인하/할인 이라는 표현은 하지 못하지만 가격이 떨어진 상황을 의미합니다.

또 다른 예를 들자면, "다음 방송에는 이 가격이 아니에요" 이런 말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말을 하면 다음 방송부터는 무조건 가격이 올라갑니다. 

이런 무언의 힌트를 잘 캐치한다면! 홈쇼핑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물건을 구매할 수도 있을 거예요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홈쇼핑 PD로서 알고 있는 구매 꿀팁을 알려드렸습니다. 기분이 뭔가 탈탈 털린 것 같아요. 제가 물건을 잘 파는 방법이 알려져 버린 느낌이라고 할까요? 그래도, 덕분에 이 글을 읽으신 여러분은 좋은 물건 싸게 구매하시겠죠?

앞으로도 '홈쇼핑의 뒷이야기' 연재 글은 계속됩니다. 감사합니다.

 

[홈쇼핑 뒷이야기 시리즈]

[홈쇼핑 뒷이야기] - 현직자가 말하는 홈쇼핑 비밀 大공개

[홈쇼핑 뒷이야기] - 홈쇼핑은 모두 거짓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