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홈쇼핑 뒷이야기

[홈쇼핑 뒷이야기] 경품 당첨 확률 높이는 꿀팁

by 네잇_ 2020. 3. 19.

[홈쇼핑 뒷이야기]는 현직 홈쇼핑 PD가 홈쇼핑의 비밀 大 공개하는 연재물입니다.

지금 상담예약만 남기셔도, 이 차의 주인공이 될 수 있는 기회를 드립니다!

주말 저녁. TV 홈쇼핑 방송에서 항상 나오는 단골 멘트죠? 홈쇼핑을 좋아하는 분이시라면 익숙하실 겁니다. 특히, 렌터카 상담예약 방송에서 자주 들을 수 있습니다. 경품으로 걸려있는 자동차가 좋으면 좋을수록, 쇼호스트는 목이 터져라 경품을 외치기 마련이죠.

그런데 말입니다. 과연 저 경품들. 정말 주는 것 맞을까요? 홈쇼핑은 정말 믿을 수 있어야지 말이죠. 제 주위에서는 아무도 경품 당첨된 사람 없던데, 도대체 누가 받는 걸까요? 임직원들끼리 다 X먹는 것 아닐까요?

그래서 오늘은 QnA 형식으로 제가 자주 받았던 경품과 관련된 질문에 답 해드리겠습니다.

글 마지막에는 경품당첨 확률 높이는 법까지! 상세하게 알려드릴테니까 끝까지 읽어주세요~

 

1) 어떻게 해야 경품을 받을 수 있는 거야?

어떻게 해야 경품 대상자가 될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경품 대상자가 될 수 있을까요? 2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상품 구매 시 : 간단합니다.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죠. 그러면 자동적으로 해당 경품에 응모가 됩니다.

상담 예약 시 : 상담예약을 남기는 경우입니다. 상담예 약이란 방송 중 돈을 내고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방송 이후 해피콜이 걸려오면 그때 결제 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렌탈, 여행, 보험 상품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이런 상품들은 물건을 구매하지 않고, 상담 예약만 남기는 경우에도 경품 응모 대상이 됩니다.

 

2) 임직원들끼리 다 해 먹는 것 아니야?

임직원도 경품받고 싶다고~

절대로 아닙니다. 과거에는 어땠는지 모르지만, 요즘 같은 시대에는 정말 불가능한 일입니다. 경품 추첨은 컴퓨터로 랜덤 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중간에 인위적으로 개입될 여지가 없습니다. 심지어 직원들은 아예 추첨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즉, 임직원들은 당첨 자체가 불가능한 시스템이죠.

 

3) 나의 당첨 여부는 어떻게 알 수 있어?

왼쪽부터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GS홈쇼핑 당첨자 발표 탭

각 홈쇼핑 사마다 경로가 다르기는 하지만, 대부분 홈페이지 상에 경품에 당첨된 분들의 명단을 게재합니다. 여기서 본인의 ID를 검색하셔서 확인하실 수도 있구요.

자동차나 현금 경품 등제세공과금(22%)이 고객부담일 경우에는 보통 ARS로 상담원이 전화를 걸어 당첨 여부를 알려드립니다. 물론 이 경우에도 홈페이지에서 당첨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당첨 확률 높이는 팁 없나요?

오래 기다리셨습니다. 이게 오늘 글의 핵심이죠! 그러면 어떻게 하면 당첨 확률을 높일 수 있는가? 정. 독. 필. 수!

 

하나. 실시간 경품을 노린다

실시간 경품 예시. 방송 중 50만원 2명, 100만원 1명을 추첨합니다.
기간 경품 예시. 6/1~8/31 롯데렌터카 방송인입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홈쇼핑 방송 경품은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실시간 경품과 기간 경품. 실시간 경품은 생방송 중 구매/상담예약 고객을 대상으로 합니다. 기간 경품은 일정 기간 동안 구매/상담예약 고객을 대상으로 합니다.

기간 경품은 실시간 경품보다 경품 금액이 큰 경우가 많으나, 훨씬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그 확률이 정말 정말 정말 낮습니다. 그러니까 금액이 조금 낮더라도, 실시간 경품이 훨씬 가능성이 높죠!

 

둘. 방송 초반 구매/상담예약을 남긴다

실시간 경품을 노린다면, 방송 초반에 구매/상담 예약을 남기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실시간 경품은 누적 추첨이기 때문이죠.

예를 들면, 지금 A렌터카 방송에서 현금 500만 원이 경품으로 걸려있고. 이것을 100만 원 / 300만원 / 100만원 으로 나눠서 방송 중에 경품 발표를 진행한다고 합시다. 그러면 방송 초반에 상담예약을 남긴 고객의 경우에는 100만원 / 300만원 / 100만원 3번의 경품 기회가 생기는 것입니다.

 

셋. 사람들이 잘 보지 않는 시간에 초반 구매/상담예약을 남긴다

사람들이 잘 보지 않는시간에~ 나는 보고 있지

사람들이 TV를 잘 보지 않는 시간에, 경품의 확률이 올라갑니다! 응모하는 사람이 적기 때문이죠. 기간 경품보다 실시간 경품을 노려야 하는 이유와 같습니다.

그럼 그때가 언제냐? 딱 정해드리겠습니다. 아주 이른 아침, 또는 아주 늦은 밤. 그러니까 새벽 6시, 혹은 밤 11시~2시입니다. 이 시간에는 사람들이 TV를 보지 않기 때문에, 경품 확률이 올라갑니다!

 

※ 주의사항 

가끔씩 상담 예약 방송의 경우, 전화할 때 내는 돈이 없다는 것을 악용해서 방송 시간 중에 몇십 번 몇백 번씩 전화를 거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시스템상으로 이런 건 수는 바로 걸러지죠.

이런 분들은 블랙리스트로 따로 관리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매출의 집계 및 고객 데이터 수집, 콜센터의 과부하를 막기 위해서죠. 경품은 운에 맞기고 가볍게! 남겨보는 것이 좋겠죠?

 

마지막으로

오늘은 홈쇼핑 경품에 대해 얘기해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최근 홈쇼핑 사 마다 이런 경품 경쟁이 과열되는 느낌입니다. 경품 금액이 가면 갈수록 올라가더라구요. 출혈경쟁처럼 느껴지기는 하지만, 고객의 입장에서는 나쁘지 않은 현상이라고도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홈쇼핑 뒷이야기' 연재 글은 계속됩니다. 감사합니다.

 

[홈쇼핑 뒷이야기 시리즈]

[홈쇼핑 뒷이야기] - 현직자가 말하는 홈쇼핑 비밀 大공개

[홈쇼핑 뒷이야기] - 홈쇼핑은 모두 거짓말?

[홈쇼핑 뒷이야기] 임직원이 알랴줌, 득템하는 꿀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