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홈쇼핑 뒷이야기

[홈쇼핑 뒷이야기] 홈쇼핑은 모두 거짓말?

by 네잇_ 2020. 3. 17.

[홈쇼핑 뒷이야기]는 현직 홈쇼핑 PD가 홈쇼핑의 비밀 大 공개하는 연재물입니다.

[홈쇼핑 뒷이야기] 홈쇼핑은 모두 거짓말?

홈쇼핑은 모두 거짓말?

정말 오늘 글은 홈쇼핑 PD로서 천기누설입니다. 그러니까 홈쇼핑에 속고(?) 싶지 않은 분들은 끝까지 주목해주세요.

제 별명은 홈쇼핑놈입니다. 친구들 사이에서요. 거짓말을 밥 먹듯 하고, 사람들에게 충동구매를 유발하는 나쁜 놈! 사기꾼 같은 홈쇼핑 PD 같으니라고! (물론 그렇게 친구들이 말하지는 않았습니다) 장난인 것을 알고도, 처음에는 살짝 상처가 되었는데요.

 

흔한 홈쇼핑에 대한 인식

이렇듯 홈쇼핑에 대한 평판이 좋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홈쇼핑에서 나오는 말들은 모두 거짓말이라고 생각하죠. 제 친구들의 이런 반응이 사람들의 인식을 대변합니다. 

홈쇼핑에서 하는 말은 거짓말일까요? 아니면 모두 사실일까요? 방송에서 말하는 쇼호스트의 말, 믿어도 되는 걸까요? 만약 믿어도 된다면 어디까지 믿어도 되는 걸까요?

 

홈쇼핑 모의고사

문제를 한번 준비해봤습니다. 이 문제를 풀고, 해답을 보고나면 홈쇼핑.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사실인지 이해하게 되실 겁니다. 이름하야 <홈쇼핑 모의고사>

뒤에 정답과 함께 문제풀이도 있습니다. 문제는 1문제 밖에 안되지만, 최선을 다해 풀어주세요.

 

제 1회 홈쇼핑 모의고사

다음 쇼호스트의 멘트 중 거짓말인 것은?

① 오늘 XX렌터카 방송 중 상담 예약만 남겨도, 단기 렌터카 50% 할인쿠폰을 드립니다

② 지금 A상품 방송 최다구성입니다 

③ 지금 방송에서만 3만 원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④ 지금 화이트 44 사이즈 매진입니다!

 

 

 

정답 : 정답은 없습니다. 즉, 모두 거짓말이 아닙니다.

해설 : 쇼호스트의 말은 문자 그대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또한, 홈쇼핑에서는 크게 적혀있는 글자 말고, 작게 적혀있는 글자에 더 주목해야 합니다.

 

오답 풀이

① 오늘 XX렌터카 방송 중 상담 예약만 남겨도, 단기 렌터카 50% 할인쿠폰을 드립니다.

단기 렌터카 50%할인권을 준다고?

실제로 줍니다. 계약을 하지 않고, 상담 예약만 남겨도, 전화하신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할인권 쿠폰을 줍니다. 그러니 믿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작게 적혀있는 텍스트를 잘 보아야지 상처(?)를 받지 않습니다. 여러 제약사항들이 있거든요. 여기서는 자세히 보아야 할 것이 '월 1인 1매', 즉 한 사람이 여러 번 전화해도 한 번만 준다는 의미입니다. '2천 CC 이하/비수기 기준', 즉 성수기 때는 사용할 수 없는 할인쿠폰이라는 것이죠.

팁을 드리자면, 가끔씩 홈쇼핑 렌터카 방송에서 상담 예약만 남겨도 스타벅스 아메리카노를 준다고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묻고 따지지도 말고 전화번호 남기세요. 상담 여부와 상관없이 문자로 기프티콘 보내주니 개이득 :)

 

② 지금 A상품 방송 최다 구성입니다. 

왼쪽에 적혀있는 글에 주목! 방송최다구성 60개

방송 최다 구성 맞습니다. 즉, 방송하고 이것보다 많이 드린 적은 없다는 말이죠. 문자 그대로만 보자면 맞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2가지 함정이 있습니다.

1) 지금 이 방송에서 보여주는 것'만' 최다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60개보다 많이 드린 적이 없다고 받아들이는 것이 맞습니다. 위의 예시에서 작은 글씨로 (15/6/4~)라고 적혀있죠? 즉, 15년 6월 4일 이후로 60개 이상 준 적은 없다 라는 의미입니다. 아마 다른 방송에서도 60개 팔고, 최다 구성이라고 표현했을 겁니다. 물론 60개 초과해서 판매한 적은 없을겁니다.

2) 최다 구성이라고 했지, 가격이 저렴하다고는 안 했습니다. 구성이 많다는 의미이지 개별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야기는 아닌 것이죠. 59개 팔았을 때, 59,000원이었고, 60개 팔았을 때 7만 원일 수 있는 겁니다. 그래도 여전히 60개는 최다 구성이죠.

 

③ 방송에서만 3만 원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예이~ 할인이다!

이 이야기도 사실입니다. 방송 시간에만 할인된 가격이고, 방송 외 시간에는 할인되지 않은 가격으로 판매합니다. 그러니까, 이런 상품일 경우에는 꼭 방송시간을 기다렸다가 방송할 때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인터넷 검색하면 쇼핑몰에서 더 저렴한 물건이 있을 수도 있죠 :)

 

④ 지금 딥 그린 44 사이즈 매진입니다!

벌써 매진이라고?

이 이야기 역시 사실입니다. 수량이 없어서 딥그린 44는 지금 방송시간 중 구매할 수 없다는 것이죠. 물론 여기에도 함정이 있습니다.

1) 매진이라는 글자를 보고, 마음이 바빠지시면 안 됩니다. 천천히 생각하고 자세히 따져보고 물건을 구매해야 합니다. 저희는 그것을 노리거든요. 하하:)

2) 딥 그린 44 사이즈의 수량 자체가 적었을 겁니다. 많이 팔리지 않는 컬러와 사이즈의 경우에 수량 자체가 적습니다. 44와 88사이즈는 수량은 많지 않은 것이죠. 또한, 화이트/그레이/블랙 처럼 무난하지 않은 컬러의 수량은 메인 컬러가 아니라 수량자체가 적을 수 있습니다.

3) 그러니까 지금 딥그린 44 사이즈가 매진이라고 해서 이 상품이 인기가 있다거나, 내가 구매하려고 하는 컬러가 곧 매진될 것이다! 이런 생각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대부분의 상품이 그렇고요, 물론 가끔 너무 인기 있는 상품은 매진, 매진, 매진하다 방송 시간도 못 채우고 끝날 때도 있습니다. 

 

홈쇼핑은 거짓말을 못합니다

왜 거짓말을 못하느냐? 홈쇼핑은 등록제 사업이 아니라, 허가제 사업이기 때문이죠. 즉, 몇 년에 한 번씩 정부로부터 방송사업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허가를 못받으면? 사업을 접어야 합니다. 만약, 과장/허위 광고, 소비자 오인 등 문제가 생기면 방송 통신 심의위원회로부터 벌점을 받게됩니다. 벌점이 일정 수준 이상 높으면, 재승인을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방통위에 전전긍긍하면서 아래와 같은 일도 생기는 것이지요. 

 

재승인 앞둔 TV홈쇼핑, 마스크 방송 '전전긍긍' - 서울파이낸스

[서울파이낸스 박지수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마스크 대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TV홈쇼핑 업계가 이중고에 빠졌다. 정부가 마스크 판매방송을 편성하는 업체에 재승인 심사 때 가점을 주겠다고...

www.seoulfn.com

 

물론 소비자 오인/과장 광고 등의 이후로 벌점을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절대 의도된 것이 아닙니다. 이런 제재 사례가 나오면 방송한 PD와 쇼호스트 모두 엄청 힘들어 지거든요. 저도 정말 극도로 피하고 싶은 습니다. 너무 무서워요 :(

 

마지막으로

다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홈쇼핑에서 하는 말들은 문자 그대로 받아들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속에는 여러분의 지갑을 여는 마케팅의 마법이 숨어있으니까요 (라고 저는 얘기하지만, 제 친구들은 사기라고 합니다)

이런 마법과 비밀에 대해서 앞으로도 계속 글을 써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홈쇼핑 뒷이야기 시리즈]

[홈쇼핑 뒷이야기] - 현직자가 말하는 홈쇼핑 비밀 大공개

 

댓글